생물의 기본단위 '종'
-
- 종(species)에 대한 정의는 생물학의 분야와 시각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됩니다. 대표적인 개념으로는 교배가 이루어지고 그 자손이 대대로 유지되는 집단으로 구분짓는 생물학적 종, 형태적 특성에 따라 구분하는 유형학적 종, 생물의 진화역사를 기준으로 하는 계통학적 종의 개념 등이 있습니다.
- 종을 나누는 기준은 이보다 훨씬 다양하지만 기본적인 종의 개념은 인류가 생물을 인식하는 가장 기본적인 단위라는 점입니다.
-
생물의 분류
- 여러 유사한 종들을 묶어서 속(genus)이라고 하며, 다시 비슷한 속들을 묶어서 과(family)라고 합니다. 이러한 단계를 반복하여 계층구조를 이루는데, 기본적인 계급은 큰 순서대로 계>문>강>목>과>속>종의 순서입니다. 물론 필요에 따라 중간계급으로 나누기도 하며, 종은 아종(subspecies), 변종(variety), 품종(form)으로 더 세분하기도 합니다. 생물을 분류하는 것은 매우 난해하여 학자들 사이에도 의견이 분분한 분야도 많이 있고, 아직 연구가 미진한 분야도 존재합니다.
한반도의 생물자원
-
- 생물들의 학명과 분류군의 경계에는 학술적인 쟁점이 있더라도 한반도에 살고 있는 생물들의 실체를 파악하여 목록화하고 미래의 잠재적 가치를 지닌 생물자원을 발굴해야만 하는 것이 현실입니다.
- 국립생물자원관에서는 이를 위하여 [생물다양성 보전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 근거하여 한반도에 자생하는 생물종의 학명과 국내 분포 현황을 포함한 국가생물종목록을 구축하는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