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사나무

Prunus persica (L.) Batsch, 1801.

피자식물문 > 목련강 > 장미목 > 장미과

개요

장미목 장미과에 속하는 관속식물이다. 밭에 과수로 널리 식재하는 낙엽 활엽 작은큰키나무이다.

형태

줄기는 높이 3~8m, 나무껍질은 짙은 적갈색으로 거칠고, 어린가지는 털이 없다. 겨울눈은 고깔 모양, 짧고 털이 있다. 잎은 어긋나며, 잎자루는 길이 1~2cm다. 잎몸은 넓은 피침형 또는 타원형으로 길이 7~15cm, 폭 1.5~4.0cm, 밑부분은 쐐기 모양, 끝은 길게 뾰족해지고,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꽃은 4~5월 피는데 흰색 또는 연한 분홍색이며, 묵은 가지의 잎겨드랑이에 1~2개씩 달린다. 꽃줄기는 짧고 털이 없다. 꽃받침잎은 5개, 타원형, 털이 있다. 꽃잎은 5개, 긴 타원형, 끝은 둥글다. 수술은 30~40개다. 씨방에 털이 있다. 이 종은 잎몸이 대체로 도피침형이고 털이 없으며, 가장자리에 둔한 잔 톱니가 있는 점에서 잎몸이 난상 피침형인 산복사, 끝이 3개로 갈리거나 결각이 있으며 뒷면에 털이 있는 풀또기와 구별된다. 열매는 핵과로 넓은 난형, 7~9월에 익으며, 겉에 연한 털이 모여난다. 씨는 넓은 타원형, 단단하며, 겉에 깊은 홈과 주름이 있다.

생태

낙엽 작은키나무다. 꽃은 4~5월에 피며, 열매는 7~9월에 익는다.

현황

정원수로 심으며, 열매는 식용하고, 종자는 약용한다. 복사, 복사나무, 복성아나무라고도 부른다. 중국 원산이며, 우리나라 전역에서 널리 재배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