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한해 ‘국립생태원’ 화제의 10대 뉴스

작성자 자원관 작성일 2014-12-15
출처 E- 환경뉴스 URL 바로가기
첨부파일 첨부파일없음
올 한해 ‘국립생태원’ 화제의 10대 뉴스

지난해 12월 27일일 문을 연 국립생태원이 개원 원년을 보내면서 관람객들과 언론의 주목을 받은 화제의 10대 뉴스를 공개했습니다. 10대 뉴스는 올 한해 동안 언론과 관람객 사이에서 가장 큰 화제를 불러 모았던 언론 보도를 토대로 선정됐습니다.

1위 자리에는 세계적인 환경가이자 침팬지의 어머니 제인 구달 박사를 초청한 ‘제인 구달 길 조성’과 10월 프랑스 국립자연사박물관의 질 뵈프(Gilles Boeuf) 관장 방문 등 세계적인 석학들의 생태원 방문이 차지했습니다.

2014년 국립생태원 10대뉴스 1위 제인구달 초청, 제인구달 길 조성
<1위 : 제인 구달 초청 ‘제인 구달 길 조성’>

2위는 국립생태원 개원 초기, 조류인플루엔자에 대응하기 위해 휴장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한국관광공사의 5월에 떠날만한 국내여행지 8선에 선정되는 등 발빠른 성장으로 12월 ‘관람객 100만명 돌파 눈앞’이라는 성과가 차지했습니다.

이어 서천군과 국립생태원, 한국관광공사의 생태관광 활성화를 위한 3자간 업무협약으로 서천지역을 연계한 시티투어 활성화와 국립생태원 내 특산품 판매를 위한 서래장터 운영 등 지역 상생발전을 위한 공동의 노력이 3위를 차지했습니다.

특히 4월에 서천군-국립생태원-코레일과의 협력을 통한 국립생태원 철도 생태관광열차 운행은 서천이 서해안시대 생태관광도시의 중심지로 발판을 마련했다는 성과로 4위를 차지했습니다.

2014년 국립생태원 화제의 10대 뉴스, 철도 생태관광열차 운행 2014년 국립생태원 화제의 10대 뉴스,  5위 멸종위기동물 순다늘보원숭이 구출작전
<좌) 4위: 철도 생태관광열차 운행 / 우) 5위: 멸종위기동물 순다늘보원숭이 구출작전>

5위는 8월 경북 상주에서 우연히 발견돼 화제를 일으켰던 국제적인 멸종위기종 ‘순다늘보원숭이(슬로우로리스)’의 안구 수술을 해준 국립생태원 연구원들의 애틋한 사연이 차지했습니다.

또한 9월 멸종위기종 야생생물 Ⅱ급인 층층둥굴레 집단서식지 발견 등 한반도의 멸종위기종으로 선정된 생물을 보전하기 위한 연구노력은 향후 국립생태원 미래에 대한 청사진을 제시해 6위를 기록했으며,

초중고 학생, 공무원·대학생 등 1만 2,000여명이 참가하는 다채로운 교육 과정 운영 성과는 국립생태원이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한 생태교육의 중심기관으로 자리매김 되었다는 평가를 받아 7위로 선정됐습니다.

이밖에 연중 펼쳐지는 국립생태원만의 차별화된 기획특별전 소식이 8위, 유엔 생물다양성 과학기구(IPBES)의 지식 및 데이터 대책반 기술지원조직이 지난 3월 국립생태원 내에 설치한다는 소식이 9위, 국립생태원 서포터즈 ‘생기’ 출범이 마지막 10위를 차지했습니다.

최재천 국립생태원 원장은 “지난 한해는 국립생태원이 첫 출범한 해로서 조직체계 정비와 국립생태원의 미래를 위한 준비 기간이었다” 면서 “내년부터는 국립생태원이 아시아 최고의 연구, 전시, 생태교육의 중심기관으로 성장하는 발판을 다지겠다”고 말했습니다.

 

이전 글 맹꽁이 서식처 복원…도시 생태계 회복 환경기술 선보여
다음 글 ‘잊혀진 이름, 한국표범’을 아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