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궁화, 노란 무궁화~우리나라 꽃!

작성자 동북아 작성일 2013-03-26
출처 E-환경뉴스 URL 바로가기
첨부파일 첨부파일없음
첨부이미지

무궁화, 노란 무궁화~우리나라 꽃!

 

무궁화는 우리나라 국화임에도 흔히 보기가 쉽지 않은데요, 그중에서도 노란 무궁화인 ‘황근’은 멸종위기에 처해있어 더욱 찾아보기가 어렵습니다.


이에 환경부 국립생물자원관은 멸종위기식물인 황근을 3년간 대량으로 증식해 제주도 표선면에서 복원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습니다.


황근은 우리나라에 자생하는 유일한 무궁화로 제주도 해안가와 전라남도 도서 지역에 일부 자라고 있으며 멸종위기 야생생물 2급으로 지정되어 있는데요, 현재 제주도 등에 500~600개체 미만으로 소수 자생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번 복원사업은 국가야생식물종자은행 운영을 통해 추진하는 것으로, 자원관은 총 4천주 이상의 황근을 제주도 자생지에서 직접 채종한 종자로부터 증식해 서귀포 시청과 공동으로 표선면 세화 2리와 표선리 지역에 심어 재배하게 됩니다.


표선면은 제주도 올레코스 중 가장 긴 구간인 4코스가 인접한 해안가이며, 이번 복원 식재 사업을 통해 오는 7~8월 황근의 개화시기부터는 노란꽃으로 물든 해안가 절경을 즐길 수 있을 전망입니다.


자원관 관계자는 “노랑 무궁화로 알려진 황근을 대량으로 증식해 식재함으로써 훼손된 자생지를 복원하는 것뿐만 아니라 올레길을 찾는 관광객들의 명소를 조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자원관은 앞으로도 국가야생식물종자은행 사업을 통해 사라져가는 우리의 소중한 식물자원을 대량증식 하고, 지속적으로 자생지 복원뿐만 자원화 연구에 더욱 박차를 가할 계획입니다.

 

이전 글 독버섯에 대한 상세정보 좀 더 쉽게 . . .
다음 글 지리산 반달가슴곰 2마리, 재출산에 성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