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개

Callorhinus ursinus
검색결과로 돌아가기
서식지 지도
  • 적색 목록집 권호 : 포유류
  • 영명 : Northern Fur Seal
  • 분류학적 위치
  • KTSN : 120000053312
  • 적색 분류 : 취약(VU)
  • IUCN범주 : 취약(VU) 평가방법 보기

요약

우리나라에서 여름과 가을에 바위 지역의 해변에서 발견된다. 대부분의 시간을 바다에서 보내며, 최근 어업과의 먹이 경쟁, 기후 변화에 따른 서식환경 변화 등으로 개체수가 급격하게 줄어들고 있다.  

형태

물개류는 귓바퀴로 귓바퀴가 없는 물범류와 구별되며 바다사자와 더 유사하다. 크기는 바다사자류보다 대체적으로 더 작으며, 보통 수컷의 몸무게가 암컷보다 약 5배까지도 더 나갈 수 있다. 꼬리는 매우 짧고, 귀가 작다. 머리는 튼튼하고 목이 굵으며 몸은 방추형이다. 다리는 모두 물고기의 지느러미 모양이어서 헤엄치기에 적당하며, 앞지느러미가 상대적으로 길고, 뒷지느러미를 앞으로 회전할 수 있어 다리로 걸을 수 있는 점이 물범류와 다르다. 수컷은 성숙하면 목으로부터 어깨에 걸쳐 갈기가 생긴다. 보호털 밑으로 속털이 빽빽하게 나있으며, 주기적으로 털갈이를 한다.  

생물학적 특성

태어날 때 새끼는 몸길이 60-65cm에 몸무게는 4-6㎏이지만 성장하게 되면 암컷은 몸길이 1.5m, 몸무게 60㎏까지, 수컷은 몸길이 2.1m, 몸무게 270㎏까지 성장한다. 수컷의 수명은 18-20년, 암컷의 수명은 20-25년으로 알려졌다. 짝짓기와 번식기는 6-7월로 임신 기간이 11.5개월이며, 임신한 암컷은 새끼 한 마리를 낳고 약 1주일간 새끼를 떠나지 않고 돌본다. 이후에는 다시 사냥하러 바다로 나가며, 이유기가 될 때 까지 5-7일 간격으로 새끼에게 돌아와 수유한다. 이후에 다시 교미하며, 모든 바다사자과 동물들은 약 4개월간의 착상지연 기간이 있다. 교미한 암컷은 이듬해에 출산하며, 보통 매년 번식한다. 먹이는 주로 오징어, 청어, 명태, 정어리 등 어류와 갑각류 등 이다.  

분포 현황

우리나라에서는 겨울에 동해를 거쳐 남해 및 서해 남부에 출현하며, 오호츠크해, 베링해 주변 해역에 걸쳐 광범위하게 분포한다. 주로 북위 42도 이북의 북태평양의 동서 연안 및 해양 지역의 도서 지역에서 번식하고, 겨울에 북위 34도 해역까지 남하한다. 우리나라에서는 겨울에 동해를 거쳐 남해 및 서해 남부에 가끔 출현한다.  

번식 현황

정보부족  

서식지 동향

물개들이 서식지하는 곳의 어류를 남획해 물개들의 먹이자원의 감소 등으로 서식환경이 매우 열악해졌으며, 엘리뇨 현상과 같은 환경변화에 의해 서식환경이 변화해 물개들의 생존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  

개체수 현황

과거 동해안에서 물개류 중 가장 흔한 종이었다. 현재 전 세계의 생존 추정 개체수는 약 130만 마리이다. 6월부터 9월까지 번식을 위해 북태평양 해안에 밀집하는 개체수는 1백만 마리 이상이다. 2002년도에는 6차례에 걸쳐 강원도 고성군 연안에서 20여 마리가 그물에 걸려 죽었다는 보도가 있다. 최근에는 2011년 3월 강원도 강릉시 앞바다에서 물개 12마리가 동시에 관찰되었다.  

분류학적 특성

우리나라에 출현하는 종은 바다사자과에 속하는 세 종 중 하나일 것으로 보고 있다.  

국제 동향

정보부족  

위협 요인 및 보호대책

최근 어업과의 먹이 경쟁, 기후 변화에 따른 서식환경 변화, 범고래에 의한 공격, 그리고 혼획 등으로 개체수가 급격하게 줄어들고 있다. 현재 야생동식물보호법 및 해양생태계보전관리법의 보호대상으로 지정·보호하고 있어 보호요령 교육과 해당 법규의 엄격한 적용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특기 사항

환경부 멸종위기 야생동물 II급으로 지정되어 있다(2012).  

평가 결과

VU A2d; B2ab(iv) 우리나라에서는 겨울에 동해를 거쳐 남해 및 서해 남부에 출현하는데, 그물에 걸려 죽은 채 발견되고 있다. 개체군 수가 소수이다. IUCN과 중국에서는 모두 취약으로 평가했다.  

참고문헌

원병휘. 1967. 「한국동식물도감」제7권 동물편(포유류). 문교부.
윤명희, 한상훈, 오홍식, 김장근. 2004. 한국의 포유동물. 동방미디어. 서울.
Gelatt, T. and L. Lowry. 2008. Callorhinus ursinus . In: IUCN 2011. IUCN Red List of Threatened Species. Version 2011.2.
National audubon society, 2008. Guide to MARINE MAMMALS OF THE WORLD. ALFRED A. KNOPF.  

영문초록

Callorhinus ursinus was distributed along coastal line. However, many of them were by-catched and found dead caught in a net.  
집필자 : 최병진(한국자연환경연구소)

물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