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제주도 하천에만 분포하는 것으로 알려진 우리나라고유종이다. 생태적 정보가 거의 알려지지 않았다.
형태
몸길이 8-13㎜, 옆꼬리 약 4㎜. 머리의 더듬이는 가늘고 길며, 몸은 유선형이고 다소 편평하다. 발톱은 종아리마디 길이의 1/3이다. 기관아가미는 제1-6배마디에 2쌍씩, 제7배마디에 1쌍이 있다. 제10배마디 뒤쪽 가장자리는 직선이며 가장 옆쪽 가시는 더 길다.
생물학적 특성
생태학적 정보가 거의 알려지지 않은 종이다. 주로 제주도의 하천 상류 흐름(run) 지역에서 헤엄치며 유기물 등을 먹고 생활한다.
분포 현황
제주도의 강정천, 안덕계곡, 어승생악 등 일부 하천 상류에서 발견된다. 일부 다른 지역에서 발견된다고 보고되나 형태학적인 동정이 어려운 종이다.
번식 현황
정보부족
서식지 동향
정보부족
개체수 현황
정보부족
분류학적 특성
정보부족
국제 동향
정보부족
위협 요인
현재까지 정밀한 조사와 평가가 이루어지지 않았으나, 제한된 분포를 보이며 기후변화, 서식지 파괴 등으로 인해 분포 및 개체수가 줄어들고 있다.
보존 현황
정보부족
특기 사항
정보부족
평가 결과
VU B2ab(i, ii, iii) 우리나라 고유종으로 제주도의 하천 상류에만 서식하며 기후변화가 이 종의 분포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된다. 현재 출현범위(10개소 이하)가 좁으나 개체수에 대한 정보는 부족하다. 따라서 VU B2ab(i, ii, iii)로 평가했다.
참고문헌
국립환경과학원. 2000-2008. 전국자연환경조사 (저서성 대형무척추동물). 환경부.
국립환경과학원. 2008. 수생태 건강성 조사 및 평가사업. 환경부.
배연재, 이병훈. 2001. 한국 하천생태계의 환경 훼손과 담수 절지동물의 생물다양성 피해 및 보전. 한국곤충학회지 31(2): 63-76.
배연재. 2010. 한국의 곤충 제6권 1호 하루살이류(유충). 국립생물자원관. 149pp.
영문초록
Procloeon halla is an endemic species, which is found only in Jeju island. Its ecological features are not yet identified. Both climate change and habitat destruction are blamed for the decline of this species.
집필자 : 윤태중(고려대학교 한국곤충연구소), 황정미(고려대학교 한국곤충연구소), 배연재(고려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