까치살모사

Gloydius saxatilis (Emelianov, 1937)
검색결과로 돌아가기
서식지 지도
  • 적색 목록집 권호 : 파충류
  • 영명 : Short-Tailed Viper Snake
  • 분류학적 위치
  • KTSN : 120000059505
  • 적색 분류 : 관심대상(LC)
  • IUCN범주 : 관심대상(LC) 평가방법 보기

요약

제주도를 제외하고 전국적으로 분포하는 종으로, 주로 산림 내 고도가 높은 지역에 서식한다. 본 종은 밀렵에 의해 개체수가 급감하는 종이다.  

형태

머리는 삼각형이며, 머리 측면에는 다른 살모사류와 다르게 흰색 선이 없다. 머리판에는 펜촉 모양 무늬가 있다. 혀는 검은색이고, 꼬리 끝은 몸통 색과 같다. 몸통에는 진한 흑색 띠가 있으며, 강한 용골이 있다(김과 송 2010).  

생물학적 특성

산림이 울창한 지역, 산간계류 주변에서 주로 서식하고 설치류 등을 잡아먹으며 생활한다. 주로 4-5월 그리고 9-10월에 많이 활동한다. 또한 10월 하순에 동면에 들어간다. 새끼는 한번에 3-8마리를 낳고 갓 태어난 새끼는 198-238mm 크기다(심 2001; 송 2007).  

분포 현황

제주도 등 일부 섬을 제외하고 전국적으로 분포하며, 주요 발견지역은 신어산, 용두산, 치악산, 칠갑산, 태백산, 화학산, 광덕산, 지리산, 청옥산, 오대산, 월악산, 설악산, 속리산, 백운산, 가리산, 구룡산 등에서 발견된 바가 있다(송 2007).  

번식 현황

정보부족  

서식지 동향

산림에 서식한다(원 1971; 김과 한 2009).  

개체수 현황

다른 살모사류에 비해 개체수가 적은 것으로 판단된다.  

분류학적 특성

계통분류연구에서 아시아 집단의 Agkistrodon속에서 Gloydius로 변경되어, 현재 Gloydius saxatilis로 불린다.  

국제 동향

중국 북동부, 러시아에 분포한다(Zhao and Adler 1993).  

위협 요인 및 보호대책

잘못된 보신문화에 의한 불법 밀렵 및 독이 있어 일반인들에게 혐오동물로 인식되어 죽임을 당하는 경우가 많다. 적극적인 밀렵방지 활동이 필요하다.  

특기 사항

까치살모사는 한국에서 밀렵에 의한 피해가 가장 큰 종으로 과거에 멸종위기종으로 등록된 바 있다.  

평가 결과

LC 본 종은 제주도를 제외하고 전국적으로 분포하고 있으며, 다수의 개체군이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현재 멸종위기에 직면한 종은 아니지만 산림의 개발 등 서식지 감소로 인해 지속적으로 관찰할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김리태, 한근홍. 2009. 조선동물지(량서파충류편). 과학기술출판사.
김종범, 송재영. 2010. 한국의 양서?파충류. 월드사이언스.
심재한. 2001. 꿈꾸는 푸른 생명 거북과 뱀. 다른세상.
송재영. 2007. 한국산 파충류의 현황과 분포. 환경생물. 25(2): 124-138.
원홍구. 1971. 조선량서파충류지. 과학원출판사.
Zhao EM and K Adler. 1993. Herpetology of China. Soc. stud. Amphi. Rept. Oxford.  

영문초록

The Short-tailed viper snake (Gloydius saxatilis) is distributed in Korea, China and Russia, and this species have strong poison. Recently the individual of this snake is decreasing by illegal poaching.  
집필자 : 송재영(국립공원연구원)

까치살모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