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강원도와 경상북도 울릉도에서 발견되는 한대성 종이다. 얕은 숲의 잔돌 틈이나 부식된 나뭇가지 사이에 서식한다. 환경변화와 서식처 파괴로 개체수가 크게 감소되었다.
형태
패각 형태는 원추형으로 나탑은 높고 나층은 4.5층이다. 패각은 반투명하고 짙은 갈색이며 광택이 있다. 패각 전면에 불규칙한 성장맥이 나타난다. 체층은 크고 부풀며 약한 판상 늑맥이 나타난다. 가장자리는 둥글며 아랫면도 둥글다. 봉합이 깊어 각 나층이 뚜렷하고 각 체층이 둥글게 부풀어 있다. 각구는 난형이고 그 끝은 두꺼워지거나 젖혀지지 않는다. 축순은 젖혀지며 제공을 약간 덮는다. 성체의 크기는 각고 3㎜, 각경 2.5㎜ 정도다.
생물학적 특성
숲속의 잔 나뭇가지나 낙엽 아래에 주로 서식한다. 본 종에 대한 생활사나 생식방법 등은 알려지지 않았다.
분포 현황
가시주름속(Zoogenetes)의 패류는 시베리아, 베링해엽, 캐나다, 러시아 북부, 일본, 알래스카 등지에 분포하는 한대성 종이다. 일본에는 동일종이 서식한다. 국내에는 강원도 정선군, 철원군 등 북부지역과 경상북도 울릉도에 분포한다.
번식 현황
정보부족
서식지 동향
정보부족
개체수 현황
정보부족
분류학적 특성
정보부족
국제 동향
정보부족
위협 요인
남획 우려는 없으나 환경변화와 산림개발, 경작지 확대 등의 서식처 파괴가 주요 위협 요인이다.
특기 사항
정보부족
평가 결과
강원도 북부지역과 울릉도의 한정된 지역에 출현하며, 서식처 파괴 등으로 개체수가 감소해 B2ab(ii)으로 평가했다.
참고문헌
권오길. 1990. 한국동식물도감. 제32권 동물편 (연체동물 Ⅰ). 문교부.
민덕기, 이준상, 고동범, 제종길. 2004. 한국패류도감. 도서출판 한글, 부산.
이준상, 민덕기. 2002. 한국 연체동물 목록. 한국패류학회지, 18(2): 93-217.
이준상, 민덕기. 2005. 우렁이와 달팽이. 민패류연구소. 서울. 134pp.
영문초록
It is cold-temperature species that is found in Ulleung Island, Gyeongsangbuk-do and Gangwon-do. It lives in the rock creeks of shallow forests or between corroded branches. From change in the environment and habitat destroying, the population has hugely plunged.
집필자 : 이준상(강원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