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생물종 상세정보

대벌레 bookmark_add Ramulus mikado (Rehn, 1904)

종명
[학명이명]
Ramulus irregulariterdentatus (Brunner-Wattenwyl, 1907) (대벌레)
Phasma elongatus Thunberg, 1985
Cuniculina irregulariter-dentata Brunner-Wattenwyl, 1907
Ramulus irregulariterdentatum (Brunner-Wattenwyl, 1907)
Baculum irregulariterdentatum (Brunner-Wattenwyl, 1907)

대벌레목 대벌레과에 속하는 곤충이다. 몸은 길이 70~100mm이고, 녹색 또는 황갈색이다. 머리는 앞가슴보다 길고 앞쪽이 뚜렷하게 굵으며, 암컷은 머리꼭대기에 1쌍의 가시가 있다. 실 모양의 더듬이는 매우 짧아서 앞다리 종아리마디의 절반 정도이다. 앞가슴은 작으나 너비보다 길고 가로홈과 세로홈이 뚜렷하다. 가운데가슴은 앞가슴의 약 5배나 길며 중앙의 세로로 융기한 선은 가늘고 뚜렷하다. 뒷가슴은 가운데가슴보다는 짧다. 숲속의 나무나 풀에 서식하며 상수리나무, 참나무 등 활엽수 잎을 먹는다. 성충은 5~10월에 걸쳐 출현한다. 연 1회 발생하며 7월부터 늦가을까지 땅 위에 산란한다. 알 상태로 겨울을 나고 봄에 부화한다. 불완전변태를 하며 환경 조건에 따라 단위생식을 한다. 적의 습격을 받으면 다리를 떼어버리고 달아나거나 의사 행동을 한다. 우리나라 전역에 서식하며, 세계적으로 일본에 분포한다. [저작재산권자]

  • [1] 국립생물자원관(2010), 한반도생물자원포털

분포지역

지도크게보기 ad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