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벚나무 Prunus jamasakura Siebold ex Koidz.

장미목 장미과에 속하는 관속식물이다. 고도가 낮은 산지의 숲 또는 숲 가장자리 바다와 가까운 수림에서 자라는 낙엽 활엽 큰키나무이다. 줄기는 높이 10~25m이며, 줄기껍질은 흑갈색이고 옆으로 벗겨진다. 어린가지는 흑갈색이며 털이 없다. 잎은 어긋나며 난형 또는 난상 피침형으로 길이 6~12cm이고, 끝은 급히 뾰족해지고 밑은 둥글거나 넓게 둥근 모양이다. 잎 양면에 털이 없고 가장자리에 잔 톱니 또는 겹톱니가 있다. 잎자루는 길이 2~3cm이고 2~3개의 선이 있다. 잎 뒷면은 회녹색이다. 꽃은 4~5월에 피고 대부분 흰색이나 조금 연한 홍색을 띠기도 하며 산방꽃차례 또는 산형꽃차례에 2~5개씩 달린다. 꽃자루에 털이 없으며, 꽃대에 꽃싸개잎이 있다. 꽃받침통은 털이 없으며, 열편은 난형 예두이다. 암술대는 털이 없다. 열매는 둥근 핵과이며 5~7월에 검붉게 익는다. 이 종은 주로 낮은 산지에서 자라는 산벚나무에 비해 꽃차례의 자루와 작은꽃자루가 더 길고, 꽃이 산방상 총상꽃차례에 달리므로 구별된다. 정원수, 조경수로 심으며, 목재는 건축재, 가구재, 악기재, 조각재 등으로 이용한다. 열매는 식용하고, 나무껍질은 약용한다. 한반도 평안북도, 함경남도 이남에 자생하며, 중국 중북부, 일본 혼슈 이남 등에 분포한다.

바로가기

백목련 Magnolia heptapeta (Buc’hoz) Dandy

중국 원산이며 정원, 공원 등에 관상용으로 심어 기르는 낙엽성 큰키나무이다. 줄기는 높이 15m 정도로 자라며 나무껍질은 회백색이다. 어린가지와 겨울눈에 눌린 털이 많다. 잎자루는 길이 1~2cm이다. 잎은 넓은 도란형으로 길이 8~15cm, 폭 4~11cm, 양면에 털이 있으나 차츰 없어진다. 꽃은 3~4월에 잎보다 먼저 피며 종 모양, 흰색을 띤다. 꽃받침과 꽃잎은 서로 구분되지 않으며, 좁은 도란형으로 길이 7~8cm, 폭 3~4cm이고 퍼져서 벌어지지 않는다. 수술은 많으며, 나선상으로 배열한다. 열매는 취과, 길이 12~15cm의 장타원형, 7~10월에 적갈색으로 익는다. 우리나라 전역에서 관상용으로 식재하며, 중국에 분포한다. 이 종은 꽃이 대개 활짝 열리지 않고, 꽃잎은 꽃받침과 구별되지 않으며, 꽃밥이 연한 자주색을 띠는 반면, 목련은 꽃이 대개 활짝 열리고, 꽃잎과 꽃받침이 명확히 구별되지만 꽃받침이 일찍 떨어지며, 꽃밥이 진한 적자색인 점에서 구별된다. 관상용으로 식재하며, 꽃봉오리는 약용한다. 흰가지꽃나무라고도 한다.

바로가기
국외반출승인대상종 한국의고유생물종

개나리 Forsythia koreana (Rehder) Nakai

현삼목 물푸레나무과에 속하는 관속식물이다. 줄기는 높이 2~5m, 가지가 늘어지며, 점차 회갈색으로 되고, 피목이 뚜렷하다. 줄기의 속은 흰색, 군데군데 비었거나 계단을 이룬다. 잎은 마주나며, 홑잎, 피침형 또는 난상 피침형, 끝이 길게 뾰족하고, 밑이 쐐기 모양이다. 잎 가장자리는 중앙 이상에 톱니가 있다. 잎자루는 길이 1~2cm, 어린가지의 잎은 드물게 3열 한다. 꽃은 2~4월에 잎보다 먼저 암수딴그루에 피며, 잎겨드랑이에 1~3개씩 달리고, 노란색이다. 꽃부리는 긴 종 모양 또는 깔때기 모양이며 끝이 4갈래로 깊게 갈라지며, 수평으로 벌어진다. 열매는 삭과, 잘 열리지 않는다. 산기슭에 자라지만 흔히 정원과 길가에 관상용 또는 울타리 대용으로 식재하는 낙엽 떨기나무이다. 열매는 약으로 쓴다. 우리나라 고유 식물이지만 현재는 자생지가 발견되지 않고 있다. 우리나라의 개나리속 다른 종들과는 달리 줄기가 위에서 아래로 늘어지므로 구분된다. 우리나라 전역에 분포한다.

바로가기
국가생물자원정보 통합검색

국립생물자원관,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국립호남권생물자원관의 표본/소재/유전정보 검색이 가능합니다.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