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게

Chionoecetes opilio (O. Fabricius, 1788)

절지동물문 > 연갑강 > 십각목 > 긴집게발게과

형태

성체의 갑각은 원형에 가깝고 너비가 길이보다 조금 더 길다. 등 면은 납작하고 돌기들이 산재해 있다. 이마는 두 갈래로 V자 형태 홈으로 나누어지고 짧고 넓은 2개의 가시가 있다. 구역들은 홈에 의해 비교적 뚜렷하다. 위구역은 조금 볼록하고 작은 돌기들이 있다. 간구역에는 작은 가시들이 있다. 아가미구역은 납작하고 납작한 사마귀 모양 돌기들이 있다. 뒷옆가장자리는 잔가시로 덮여 있고 2줄의 융기가 나란히 있다. 눈위판은 발달되어 있다. 사이가시는 작다. 눈뒷가시는 넓고 삼각형이다. 눈은 불완전한 눈구역에 있다. 눈자루는 짧고 두껍다. 제2촉각 관절의 밑마디는 가늘고 길며 눈구역에 포함되어 있다. 집게다리는 제1~2걷는다리보다 짧고 각 긴마디는 삼각기둥 모양이며 가장자리를 따라 뾰족한 돌기들이 있다. 손가락은 매끈하고 손바닥보다 길며 가동지의 앞쪽에는 1개의 넓은 이빨이 있다. 걷는다리는 편평하고 길다. 수컷의 복부는 넓고 6개의 복부마디와 꼬리마디로 구성되어 있다.

생태

이 종은 수심 200~350m의 진흙 또는 부드러운 모랫바닥에 서식한다.

현황

한국(함북, 함남, 강원, 경북), 일본, 오호츠크 해, 캄차카, 사할린, 베링 해, 북극 알래스카, 서 그린란드 등에 분포한다.

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