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마뱀붙이 Gekko japonicus Schlegel, 1836

검색결과로 돌아가기
도마뱀붙이
이명 :
도마뱀부치
분류체계
  • - 척삭동물문 >> 파충강 >> 유린목 >> 도마뱀붙이과 >> 도마뱀붙이속
  • - CHORDATA >> REPTILIA >> SQUAMATA >> GEKKONIDAE >> GEKKO
보호관리 현황 (이력)
  • - 국가적색목록 평가결과 : 미평가(NE) 평가방법 보기
IUCN범주 :
관심대상(LC)

개요

몸길이는 11-12cm이다. 꼬리길이는 몸통 길이와 비슷하다. 등은 회색 또는 회갈색을 띠며 불규칙한 짙은 무늬가 나 있고, 배는 흰색 또는 회백색을 띤다. 눈 위에는 뱀과 같이 보호막이 덮여 있다. 네 다리는 잘 발달되어 있고 발가락에는 흡반이 달려 있다. 꼬리는 떨어져나가면 곧바로 다시 생긴다. 따뜻한 지역에 살면서 주로 밤에 활동하며, 어미는 여름에 나무껍질 밑이나 나뭇잎 밑에 한배에 2개의 알을 낳는다. 주로 민가 주변에 살면서 곤충이나 거미를 잡아먹는다. 한국(남부지방, 제주도), 일본, 중국, 타이완 등지에 분포한다.  

분류학적 특징

몸길이는 100-120mm이고 꼬리는 몸통의 길이와 같거나 조금 짧다. 몸 빛깔은 등이 회색, 어두운 회색 또는 회갈색 바탕에 불규칙한 무늬가 있으나 선명한 것과 불명확한 것이 있다. 배는 일반적으로 흐린 백색 또는 회백색이다. 머리는 계란 모양이고 주둥이는 길며 주둥이끝판은 옆으로 놓여 있다. 즉 길이보다 폭이 훨씬 길다. 윗입술판은 10-11장이고, 아랫입술판은 9-10장이다. 뒤턱판은 2쌍인데 바깥쪽 1쌍은 안쪽 1쌍보다 작으며, 등에는 비교적 작게 융기한 알맹이 모양의 비늘로 덮이는데 큰 알맹이 모양의 것이 섞여 있다. 수컷(♂)의 전항부에는 작은 구멍이 6-9개 줄지어 있다. 발가락 기부에는 물갈퀴 모양 막의 흔적이 있고, 흡반은 비교적 작으며, 발가락 아래판 중앙에서 갈라지지 않고 기부의 것이 매우 작다. 제2-5발가락의 끝마디는 흡반에 고착되어있지만 발톱은 선명하고 제1발가락의 끝마디는 짧고 발톱이 없다. 꼬리는 다소 납작하며 끝을 향해 차츰 가늘어진다(岡田 1981). 살아 있는 소형 절지동물만 먹고 그 외는 먹지 않는다. 가장 잘 먹는 먹이는 소형 거미류이고, 날아다니는 파리는 잡지 못하고 날개를 떼고 기어 다니게 한 작은 파리는 잘 먹으며, 작은 나방도 잘 먹는다. 사육 중인 개체를 대상으로 실험한 결과 보통 2개의 알을 낳았는데 플라스틱 투명 사육통의 벽 윗면의 그물을 씌운 경계에 단단하게 붙여서 산란했으며 떨어지지 않는 것을 억지로 떼려다가 얇은 난각이 부서졌다. 계란과 달리 탁한 우윳빛의 액체였다. 산란한 2개의 알 간격은 약 3cm이고 알 빛깔은 순백색이며 조금 길쭉한 계란 모양이었다. 알 크기는 13.0×9.0mm와 13.0×10.0mm이다(송 2007).  

분포현황

1907년과 1936년에 관찰된 기록이 있으며 부산시(가야동, 감천동, 광안동, 대연동, 대청동, 망미동, 부평동, 서대신동, 아미동, 충무동, 토성동, 화명동 등) 일대에서 주로 관찰된다(이 등 1999). 개체수에 대한 정보는 거의 없다. 일본, 오키나와, 타이완, 중국 중부 등지에 분포한다.

서식지 / 생육지 특성

돌담, 건물 내·외벽, 나무 기둥 등지에 서식한다.  

위협요인

선박 등 교통 수단의 발달로 도마뱀부치류가 추가적으로 외부로부터 유입될 가능성이 있다. 기초 생태에 대한 추가 연구 수행을 통한 보호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현재는 종에 대한 정보가 매우 부족하다.

원기재문

   

참고문헌

사진

크게보기

도마뱀붙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