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생물종 상세정보

애여치 bookmark_add Eobiana engelhardti engelhardti (Uvarov, 1926)

종명
[학명이명]
Metrioptera engelhardti Uvarov, 1926 (애여치)
Metrioptera (Eobiana) engelhardti Ramme, 1951
Metrioptera grisea Zetterstedt, 1821
Metrioptera japonica Bolivar, 1890
[원기재명]
Metrioptera engelhardti Uvarov, 1926 (애여치)

수컷의 몸길이는 머리에서 날개 끝까지 19~25mm다. 몸 빛깔은 황갈색 또는 흑갈색이나, 머리와 앞가슴의 등쪽에는 연한 노란색 무늬가 있다. 암컷은 앞가슴 옆쪽에 흰색 선이 선명하게 보인다. 앞가슴은 뒤쪽으로 갈수록 넓어진다. 뒷가두리는 수컷은 둥그렇고 암컷은 직선이며, 옆가두리는 다소 모가 졌다. 가운데에 세로로 솟아오른 부분이 나타나고 제1가로홈은 중앙에서 잘라졌으며, V자형 가로홈은 뚜렷하고 제3가로홈은 분명하지 않다. 앞가슴배판돌기가 없고, 가운데 뒷가슴배판돌기는 삼각형이다. 수컷의 버금생식판은 짧고, 뒷가두리는 삼각형이며, 꼬리털은 길고, 밑 안쪽에 1개의 가시가 있다. 앞날개는 사는 곳에 따라 짧은 형과 긴 형이 있다. 수컷의 날개에는 몇 개의 검은색 무늬가 있으며 발음부의 밑은 앞가슴으로 덮였다. 성충은 6월에서 7월 사이에 볼 수 있다. 한국, 중국 동북부, 극동 러시아에 분포한다. [저작재산권자]

  • 중국 동북부, 극동 러시아 [2]

    한국 [2]

  • [1] 국립생물자원관(2010), 한반도생물자원포털

    [2] 국립생물자원관(2010), 한국의여치소리

분포지역

지도크게보기 ad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