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생물종 상세정보

고광나무 bookmark_add Philadelphus schrenkii Rupr.

종명
[원기재명]
Philadelphus schrenkii f. longipedicellatus Nakai
[학명이명]
Philadelphus seoulensis Y. H. Chung & H. C. Shin (서울고광나무)
Philadelphus schrenkii var. jackii Koehne (털고광나무)
Philadelphus lasiogynus Nakai

산골짜기에 자생하는 낙엽 활엽 떨기나무이다. 줄기는 높이 2~4m에 이르고 나무껍질은 회색이며 잔가지에 털이 있고 2년생 가지는 나무껍질이 벗겨진다. 잎은 마주나고 난형 또는 난상 타원형으로 길이 5~10cm, 폭 3~5cm이다. 잎의 양 끝은 뾰족하고 가장자리에는 뚜렷하지 않은 톱니가 있다. 잎 뒷면 맥 위에는 잔털이 있고 과지의 잎은 작다. 꽃은 4~5월에 가지 끝이나 잎겨드랑이에 총상꽃차례로 5~7개씩 달린다. 작은꽃자루는 6~13mm, 꽃받침통과 더불어 털이 있다. 꽃잎은 4장이고 도란상 원형이며 암술머리는 4갈래로 갈라진다. 과실은 삭과로 9월에 난형으로 익는다. 우리나라 전역에 나며, 중국 동북부, 러시아 우수리 등에도 분포한다. 관상용으로 심으며, 어린잎은 식용한다. 오이순, 쇠영꽃나무라고도 한다. [저작재산권자]

  • 전국 [2]

  • 낙엽떨기나무다. [2]

  • [1] 국립생물자원관(2016), 국가생물종정보관리체계구축

    [2] 국립생물자원관(2010), 한반도생물자원포털

분포지역

지도크게보기 ad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