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생물종 상세정보

QRCODE

개박달나무 bookmark_add Betula chinensis Maxim.

종명
[학명이명]
Betula chinensis var. lancifolia Nakai ex Mori (금강개박달)
Betula chinensis var. angusticarpa H. J. P. Winkl. (남포개박달)
Betula chinensis var. collina Nakai ex Uyeki (웅기개박달)
Betula chinensis f. linearisquama Hatus. (화엄개박달나무)
Betula collina Nakai
Betula exalata S.Moore
Betula chinensis f. lancifolia M.Kim
Betula liaotungensis A.I.Baranov
[원기재명]
Betula chinensis var. angusticarpa H. J. P. Winkl. (남포개박달)

산지의 바위지대에 자라는 낙엽 큰키나무 또는 떨기나무로 높이 10m쯤이다. 나무껍질은 어두운 회색이며, 어린가지는 붉은 밤색이고 털이 있다. 잎은 가지에서 어긋나며, 난형, 길이 2~5cm, 폭 1.5~3cm로 끝은 뾰족하고 잎 가장자리는 겹톱니 모양이다. 잎자루는 길이 2~8mm, 긴 털이 있다. 꽃은 5월에 암수한그루에 핀다. 수꽃이삭은 가지 옆에서 밑으로 처지고 길이 4~5cm이다. 암꽃이삭은 가지 끝 잎겨드랑이에서 곧추선다. 열매이삭은 길이 1.5~2cm, 폭 1.4cm, 난형이다. 열매는 견과, 난형, 날개가 거의 없으며 9월에 익는다. 우리나라 중부 이북에 나며, 중국에 분포한다. 이 종은 암꽃의 꽃차례가 난형 또는 짧은 타원형인 점에서 긴 원통형을 갖는 대부분의 종들과 구별된다. 목재를 차량재, 가구재로 쓰며, 나무껍질은 염료로 쓴다. [저작재산권자]

  • 중국(동북부) [2]

    중부 이북 [2]

  • 낙엽 큰키나무 또는 떨기나무이다. 꽃은 5월에 피며, 열매는 9~10월에 익는다. [2]

  • [1] 국립생물자원관(2016), 국가생물종정보관리체계구축

    [2] 국립생물자원관(2011), 한반도생물자원포털

분포지역

지도크게보기 ad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