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생물종 상세정보

QRCODE

큰앵초 bookmark_add Primula jesoana var. pubescens (Takeda) Takeda & H. Hara

종명
[학명이명]
Primula loeseneri Kitag. Bot. Mag. (넓은잎앵초)
Primula tyoseniana Nakai & Kitag. ex Kitag. (털큰앵초)
Primula jesoana var. glabra Takeda & H. Hara
Primula jesoana f. glabra Takeda
Primula hondoensis Nakai & Kitag. ex Kitag.
Primula yesomontana var. nudiuscula T. Yamaz.
Primula jesoana f. pubescens Takeda
Primula jesoana subsp. pubescens (Takeda) Kitam.
Primula yesomontana Nakai & Kitag. ex Kitag.
[원기재명]
Primula hondoensis Nakai & Kitag. ex Kitag.

높은 산의 습기 많은 숲속이나 능선부 주변에서 자라는 여러해살이풀이다. 전체에 잔털이 있다. 줄기는 없다. 잎은 손바닥 모양의 둥근 신장형으로 길이 4~8cm, 폭 6~12cm다. 잎 가장자리는 7~9갈래로 얕게 갈라지고 톱니가 있다. 잎 앞면은 털이 나고, 뒷면은 털이 거의 없다. 잎자루는 길이 15~30cm다. 꽃은 5~6월에 20~40cm의 꽃줄기 위쪽에 1~4층으로 층층이 달리는데 각 층에 5~6개씩 붙으며, 붉은 보라색이고, 지름 1.5~2.5cm다. 꽃자루는 길이 1~4cm다. 꽃부리통은 길이 1.2~1.4cm다. 수술은 5개다. 열매는 난상 긴 타원형의 삭과, 7~8월에 성숙한다. 우리나라 전역에 생육하며, 중국 동북부, 일본 등에 분포한다. 잎몸은 둥근 원형 또는 심장형인 점에서 난형 또는 타원형인 앵초와 돌앵초와 구별되고, 뒷면에 짧은 털이 있으나 색깔을 띤 가루가 없는 점에서 앵초와 비슷하지만 황색 가루로 덮여 있는 설앵초 및 좀설앵초와 구별된다. 관상용으로 심으며, 어린잎은 식용한다. [저작재산권자]

  • 일본, 중국 동북부 [3]

    전국 [3]

  • 전국의 높은 산 습기 많은 숲속에 자라는 여러해살이풀이다. 깊은 산의 반그늘 경사면이나 습기가 충분한 곳에서 잘 자란다. [2]

  • [1] 국립생물자원관(2016), 국가생물종정보관리체계구축

    [2] 국립생물자원관(2010), 한반도생물자원포털

    [3] 국립생물자원관(2014), 국외반출승인대상생물자원선정연구

분포지역

지도크게보기 add